본문 바로가기

콘텐츠/콘텐츠 제작

[이러닝콘텐츠] 교육동영상 제작의 종류

 

 

 

 

인강 촬영 어떤 종류를 선호하시나요?

이러닝콘텐츠의 모든 종류에 대해 알아봅시다!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이러닝 파트너 켈디 입니다. 

어느덧 봄바람이 불어오는 3월인데요, 교육업계는 신입생 유치와 새학기 시작으로 한창 정신없을 시기이네요. 곧 새싹이 피어나고 날씨가 따듯해 질 것을 생각하니 기분이 좋습니다.  

 

오늘은 저희 한국이러닝개발원(KELDI)에서 동영상 강의, 인강이라고도 하죠. e-러닝 교육 컨텐츠 제작방식과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Youtube에서도 저희 한국이러닝개발원의 샘플컨텐츠를 만나본 분들도 계시겠지만, 오늘은 본 포스팅을 통해 이러닝콘텐츠를 쉽게 접해보실 수 있도록 정보를 모두모두~ 모아보았습니다. 

 

 

  이러닝컨텐츠란? 

E-러닝 컨텐츠는 쉽게 말하면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디지털 형태의 콘텐츠입니다. 오프라인, 온라인 및 모바일 환경에서 유통될 수 있는 교육용 동영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교육용 영상이기 때문에, 학습자의 교육환경이나 교육의 목표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중요하며, 환급과정 콘텐츠, 법정의무 교육 콘텐츠, 학점은행제 콘텐츠 등 일정한 요건이 필요한 콘텐츠의 경우 기준에 부합하는 콘텐츠 가이드를 파악하고 있는 이러닝컨텐츠 제작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닝콘텐츠 구성 요소

 

 

이러닝컨텐츠의 수혜자는 결국 학습자가 되어야 합니다. 학습내용에 핵심적인 정보를 잘 담아서 온라인 교육이 이루어져야만, 학습자는 학습 목표를 이루고 이러닝사업을 성공적으로 실현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콘텐츠 제작 절차

 

콘텐츠를 제작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콘텐 츠 제작 목적과 교육방식입니다. 고객사로 부터 제작의뢰가 들어오면 강의내용과 강의커리큘럼(차시, 원고)을 고려하여 기획으로 진행됩니다. 과정목표, 학습전략, 개발유형에 따라 설계가 이루어지고, 실질적으로 스토리보드 설계를 통해 콘텐츠의 페이지별 상세기획이 들어갑니다. 이후, 플랫폼 UI와 캐릭터 제작 등의 디자인 설계를 거쳐 고객이 원하는 방향으로 콘텐츠 개발이 이루어 집니다. 

 

 

  콘텐츠 제작 종류

콘텐츠는 제작방식에 따라 다양합니다만, 교육에도 트렌드가 있다보니 매번 선호하는 이러닝콘텐츠가 달라지곤 합니다. 아마 이러닝사업을 진행하고 계시는 분들은 아래의 용어 모두 들어보셨을겁니다. 그럼 이러닝컨텐츠 종류에 대해 몇가지를 함께 살펴 볼까요? 

 

 

 

칠판합성형 
보통 저렴한 이러닝강의를 보면, 빔을 칠판에 쏴서 그림자로 인해 내용이 잘 안보이고 강사의 움직임이 부자연스러운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이런 점을 보완한 촬영방식이 칠판합성입니다. 강사의 교안 확인의 부담이 적어 촬영시간이 단축되고 전반적인 품질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PPT합성형
강사의 교육진행 모습과 PPT 교안을 교차하여 매칭 및 노출하는 촬영 방식입니다. 
 
 
크로마키합성형
가장 많이 촬영하는 방식으로, 화상합성을 위한 크로마키(Chroma-key) 배경에 준비된 교안을 띄워 촬영합니다. 강사의 교육진행과 동시에 교안을 칠판에 투사하는 방식이며, 비용이 저렴하고 촬영이 빠른 장점이 있습니다. 
 
 
테블릿액션합성형
테블릿 PC를 활용한 영상 합성 방식으로 문제풀이, 이미지 작업, 실기 등의 작업에 용이합니다. 일반 크로마키 합성보다는 제작비용이 높지만, 기획에 따라 크로마키 보다도 좋은 품질을 보장합니다. 
 
 
일반플래시
애니메이션으로 학습내용창에 학습내용을 제시하고 텍스트 위주의 영상을 노출하는 방식입니다. 
 
 
캐릭터플래시
애니메이션에 메인 캐릭터가 등장하여, 강사의 나레이션으로 학습내용이 노출되는 방식입니다. 
 
 
판서형
학원강좌나 온라인 강의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촬영방식이죠. 칠판에 판서하는 모습을 촬영하는 방식으로, 숙련된 강사를 갖추고 계시다면 칠판합성형도 좋습니다. 
 
 
 
 
 
 
  콘텐츠 샘플 미리보기
 

이러닝콘텐츠 영상샘플을 함께 보시면, 훨씬 이해하시기 쉬우시겠죠? 위에 콘텐츠 종류는 대표적인 것을 나열한 것으로, 고객사의 교육목적에 따라 제작방식을 달리 할 수도 있습니다. 콘텐츠 제작 기간은 커리큘럼과 제작유형별로 상이하기 때문에 유선문의 혹은 상담문의 주시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주요 이러닝콘텐츠 유형을 보실까요.

 

 
 
 
 
 

 

 
 

 

 

 

 

저희 한국이러닝개발원(KELDI)은 

오직 대한민국의 선진 이러닝 문화를 위해

 연구하고 개발하는 이러닝 전문 기업입니다. 

 

 

 

 

컨설팅 문의 02-451-66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