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컨설팅/학점은행제

캡챠관련 질의응답 내용




안녕하세요. 

환급과정 기관 설립에 앞서 한국산업인력공단의 모니터링 팀에 공지사항과 현재 운영하고 계시는 다른 업체들과 질의문 내용들을 꼭 확인하셔야 문제없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시스템적으로 모니터링 시스템과 캡챠와 관련해서 많은 문의가 있는데요. 

캡챠 관련해서 산업인력공단 모니터링 팀에서 질의응답내용을 올려 놓은게 있어서 옮겨왔습니다.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


Q. 캡챠인증은 언제부터 하나요?
A. 훈련기관에서 10월 말까지 프로그램 수정 등 준비를 마치고 11월 1일 이후 운영하는 과정부터 캡챠인증을 하시면 됩니다.

Q. 캡챠 이벤트 발생시점은 언제인가요?
A. 캡챠 이벤트 발생시점은 각각의 경우 다음과 같습니다.

* 진도
ㅇ 인터넷 원격훈련
  - 순차학습(총학습시간 방식의 경우 포함) : 1, 7, 13차시 등 매 6차시마다 인증
  - 비 순차학습 : 일일 단위로 인증
ㅇ 우편 원격훈련 : 매주차 주차별 퀴즈 입장할 때 인증

* 시험 및 과제 : 응시 및 제출을 위해 입장할 때 인증

Q. 구 규정을 적용하는 과정에서도 캡챠를 적용해야 하나요?
A. 캡챠인증은 수료기준(구, 신규 규정)과 상관없이 인터넷 훈련기관은1-7-13차시에 적용하고, 우편 훈련기관은 주차별 학습할 때마다 적용하도록 합니다.

Q. 공단에서 캡챠인증 적용 점검(설치확인)은 언제 하나요?
A. 캡챠인증 적용 점검 및 시험 임시저장기능 구현확인은 11월 1일 이후 과정인정을 신청한 과정부터 점검할 예정이며 기 운영 중인 과정들은 공단 시스템을 통해 캡챠 적용 유무를 확인합니다.

Q. 시험 제출 시 캡챠인증 소요시간으로 인해 시험 제출기한이 지날 수 있는데 이런 문제는 어떻게 처리하나요?
A. 캡챠인증 시점이 제출시점이 아닌 응시시점으로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Q. 캡챠 이벤트 발생시점이 앞단으로 옮겨졌는데 그럼 기존에 자동제출도 그대로인가요?
A. 임시저장된 답안을 제출한 것으로 간주할지 여부는 과정설계에 따라 훈련기관이 자율적으로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임시저장 상태가 차후 최종제출로 간주될 수 있다는 점 등 훈련수강자에 대한 안내도 충실하게 마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 캡챠인증을 했다는 정보를 훈련기관 DB에 저장을 해야 하는지?
A. 캡챠인증 정보를 저장하는 것은 훈련기관 필요에 따른 선택 사항입니다.

Q. 휴대폰 인증 등 본인인증과 캡챠를 모두 같이 적용해야 하나요?
A. 캡챠인증은 진도 학습 전, 시험 및 과제 응시 전 필수사항이며 본인인증은 회원 가입시, 최초 로그인 또는 과정별 최초 입장시 반드시 적용하고 나머지 단계에서는 선택적으로 적용 또는 유지하시면 됩니다.

Q. 모바일에서 학습(진도) 또는 주차별 퀴즈시 캡챠인증을 적용해야 하나요?
A. 예, 모바일에서도 캡챠인증을 하셔야 합니다. 모바일 웹으로 구현된 경우는 일반 웹과 같은 방식으로 적용하시면 되고 모바일 앱으로 구현된 경우는 앱의 특성상 어려움이 있겠지만 닷넷(.Net) 및 JAVA 환경의 JQuery 기반으로 만들어진 대부분의 모바일 앱은 제공해 드린 API를 적용하시면 됩니다.

Q. 훈련기간 내에서 재학습을 할 때 캡챠 인증을 해야 하나요?
A. 네, 과정 훈련기간 내에서는 재학습시에도 캡챠 인증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1, 7, 13차시 인증 후 시험을 보려 했는데 앞에 과정이 기억나지 않아 다시 1차시를 들을 때 인증 필요)

Q. 수료 후에 재학습을 할 때도 캡챠 인증을 해야 하나요?
A. 아니요, 훈련기간 종료 후 자율 복습시에는 캡챠 인증은 필요 없습니다.

Q. 캡챠 인증 실패시 횟수제한이 있나요?
A. 횟수 및 시간제한은 없고 성공할 때까지 반복해서 나오도록 적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캡챠 창닫기 버튼을 누르거나 캡챠를 강제로 종료시킬 경우 다시 캡챠 창이 뜨도록 적용)

Q. 시험 평가시 임시저장 버튼을 누르지 않고 창닫기 버튼을 눌렀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임시저장이 되도록 구현해야 하며, 다시 시험을 볼 때 잔여 시간동안 동일한 문제가 나오게 구현해야 합니다.

Q. 임시저장 후 다시 불러와서 평가(시험 및 과제)를 볼 때도 캡챠를 적용해야 하나요?
A. 캡챠를 적용하되 훈련생 편의를 고려해서 같은 날에 평가(시험 및 과제)를 볼 때는 캡챠를 적용하지 않고 하루가 경과한 후에는 캡챠를 적용하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