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컨설팅/평생교육원

평생교육시설 종류 및 조건표

 "모든 사람이 행복했으면 합니다." 


안녕하세요. 필자입니다.

연초다 보니 많은 분이 문의를 주시고 있습니다.

항상 필자도 많이 부족하여 문의에 답변을 해드리면서 배워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답변을 해드리다가 보면 가장 안타까운 것이 문의 하시는 분들의 목적이 불분명하시다는 겁니다.

평생교육시설 설립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건 설립자께서 "무엇"을 하려고 하시는 목적이 제일 중요합니다.

어떤 목적에 따라 무슨 법에 해당하느냐에 따라 완전히 단계, 절차가 바뀔 수도 있거든요.


그동안 많은 부분에 있어서 중구난방으로 정리해서 포스팅 했었는데요.


여기저기에 올려져있는 내용들이 비슷비슷해서 참고하실 수 있는 자료는 많지만, 

한단계 나아간 자료들이 없어 아쉬웠던 부분이 없지 않았으니 앞으로 원격교육에 대해서 좀 더 정리하여 자료를 집중하여 올리고자 합니다.


우선 첫번째로

이미 알려진 조건표이기 하지만, 잘 보실 수 있도록 편집하고 내용의 강약을 넣어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도록 정리하였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아~참 그리고 중요한 건 설립절차 숙지만으로 모든 것이 해결되는 것이 아닙니다. 

관련된 평생교육법, 시행령, 지역의 지자체 조례 등을 반드시 확인하시고 시행착오 없도록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용어정리]

1. 지식·인력개발사업관련 평생교육의 개념

, "지식·인력개발사업은 유능한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개발·활용할 수 있도록 지식정보의 제공, 교육훈련 및 연구용역, 교육훈련기관의 경영진단 및 평가, 교육자문 및 상담 사업과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공급을 통해 유능한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 

참조 ┏ 지식·인력개발사업관련 평생교육시설 운영의 활성화 방안, 2001년 학국직업능력개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