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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설팅/학점은행제

2015년 학점은행제 평가인정 기본계획이 나왔습니다.





드뎌 기다리고 기다리던 학점은행제 평가인정 기본계획이 나왔습니다.

다른 년도에 비해 많이 늦었는데요.

평가인정기간이 다른 년도와 비슷한 걸로 보니 

아직 준비 안하신 분들은 힘드시겠네요.


그럼 올해는 2014년과 뭐가 다를까요?


목차를 봅시다.



15년 계획을 보실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이 붙임 2번에 있네요. 

붙임 2. 2014년 대비 2015년 평가인정 변경사항




※ 공통 변경사항


 평가영역

평가항목 

변경내용 

변경사유 

 1.1 운영실적

○ 기관 운영 실적의 적합성 

- 기관 및 교육과정 운영실적의 

  적합성 평가지표 신설 

신청자격으로 안내한 

사항을 평가지표화 

 2.2 기관 재정

○ 재정 운영의 합리성

- 전체 세입대비 교육비 

  ->수강료 대비 교육비 비율, 장학

     금 지급 비율 별도 지표화

평가지표 체계화

○ 재정의 건전성

- 세금 체납여부 평가지표 신설

교육훈련기관의 재정건전성 확보 

 2.4

(2.5~원격기관 특성화 

및 질관리)

○ 교육훈련기관의 질 관리

- 기관 질 관리 방안을 교·강사, 

  직원, 학습자의 3개 영역으로 나누

  어 방안 수립 및 추진실적의 적절

  성 평가

평가지표 체계화 및

평가기준 개선 

 3.2 수업

○ 수업목표 및 계획의 적절성

- 교재의 적절성 가/부 평가 

  ->점수 평가

평가기준 개선 





※ 원격수업 기반 학습과정단위 평가인정 지표 변경사항


 평가영역

평가항목 

변경내용 

변경사유 

 2.1 기관운영 및 

행정

○ 운영조직의 안정성

- 행정 직원 확보의 안정성 

  평가지표 신설 

평가지표 추가

 2.3 교육시스템

○ 원격교육 설비의 적절성

- 원격교육 설비 적절성 평가지표 

  신설, 기준 대비 기관 확보(보유) 

  시설·설비의 적절성을 평가에 

  반영

평가지표 체계화 및

평가기준 개선 

 2.4 교육과정 운영

○ 콘텐츠 개발 및 

관리체제의 적절성

- 콘텐츠 계획의 적절성, 콘텐츠 

  운영·관리 인력 및 체제의 적절성 

  평가항목 분리

항목 조정 등 평가기준 개선

○ 수업운영 및 관리활동의 적절성

- 강의평가의 적절성 지표를 학습

  과목 영역에서 운영여건영역으로 

  이동

평가지표 체계화 및

평가기준 개선 

 3.3 수업

○ 콘텐츠 구현의 적절성

- 콘텐츠 개발 비용 평가

  ->내용 및 운영관리의 적절성

평가지표 개선



변경사항은 보시는 바와 같은데 그 외에 특이점을 찾기가 어렵네요.

아마도, 평가지표에서 많은 개선이 있었을 것으로 생각되어집니다.

정량평가가 생김으로 인해서 서면평가의 중요도를 높이고 현장평가의 지표화개선으로 

적절한 평가를 실시하겠단 계획으로 보이는데요.

평가편람 등 아직 공표되지 않은 사항이 있으니 

좀 더 지켜봐야 2015년 올해 평가실마리를 잡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15년 학점은행제 평가인정 기본계획(최종).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