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컨설팅/환급과정

직업능력심사평가원 원격훈련심사와 역량평가(현장평가)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이러닝 파트너 켈디입니다.


사업주 훈련으로 진입을 결정하신 기관에서는 이미 서류를 준비하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2018년 7월 16일 부터 신청이 시작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현재 사업성에 대해 충분히 검토하시고 

진입여부를 확정하시어 복잡한 서류준비를 시작해야겠지요. 


오늘은 인증평가의 꽃(?) 이라고 불리는 역량(현장)평가 진행 절차와 준비사항에 대해 안내해 드리고자합니다.  

직업능력 심사평가원에서는 1단계 기관건전성평가(=자체평가) 결과발표 이후,  각 기관별로 1주전에 ‘역량평가일’을 안내해 주는데요. 이 때 2단계 역량(현장)평가를 받는 기관들은 그 진행절차와 각 절차별 준비사항을 필히 준비해야 인증평가 합격에 문제가 없겠습니다.

 

  역량평가 진행 절차


업능력 심사원에서 제공하는 설명회 자료집에서는 아래 표와 같이 역량평가 단계를 세분화하여 작성해 놓았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크게 6단계로 진행된다고 보면 됩니다.



 





 

각 단계가 의미하는 바와 기관이 준비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프레젠테이션 (기관장 or 운영팀장)

각 훈련기관은 평가위원이 도착하면 훈련기관 개요 및 특성 등에 대한 프레젠테이션을 실시하게 됩니다.

이 때, 자체평가 보고서 작성내용을 중심으로 평가관련 기 관운영 현황을 평가위원에게 설명해야 합니다.

 


 질의응답 및 증빙자료 확인

프레젠테이션에 대한 간단한 질의가 오간 뒤, 자체평가보고서에 작성했던 증빙자료 목록과 실제 증빙자료가 일치하는지를 확인하는 단계이므로 가급적 사전에 평가항목별로 증빙자료 등을 배치해야 합니다.

 


③ 훈련과정 및 훈련 인프라 점검

 이 순서에서는 전산담당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왜냐하면 원격 훈련 인프라인 LMS와 서버 관련 설명 및 시연을 실시하게 되기 때문이죠. 따라서 각 기관의 전산담당자들은 LMS 운용법과 서버 관련 사항들을 철저하게 숙지하고 평가에 임해야 합니다.



④ 기관장 및 담당자 개별인터뷰

기관장 인터뷰의 경우 보통 심사위원이 막연한 범위로 향후 운영방안을 물어보는데이 때 당황하지 말고 사업계획서 내용을 기반으로 콘텐츠/인력/기관 등 운영계획을 명확하게 어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또한 이 순서에서 담당자 개별 인터뷰도 실시하므로 각 담당자는 자신이 맡은 업무 범위와 내용을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⑤ 증빙자료 확인 2차 및 시설점검

이 단계에서 심사위원은 평가 서류들과 사무실 시설을 꼼꼼하게 점검하게 되므로 필요한 서류들이 있다면, 이 단계 전에 반드시 구비해 놓고 평가에 임해야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물론, 자체평가 보고서 작성 시 부터 꼼꼼하게 작성하여 구비해 놓았다면 걱정할필요 없겠죠?

 


⑥ 총평 및 보완자료 제출

인증평가 결과에 대해 심사위원이 총평을 하는 시간입니다. 대략 20~30정도 소요되며, 각 기관의 장-단점, 보완사항을 말해주므로 귀담아 듣고 있다가 개선할 수 있도록 하는게 중요합니다또한 이 단계에서 확인이 누락된 자료를 추가 제출할 수 있으므로, 확인이 누락된 자료가 있다면 반드시 현장에서 제출하셔야 합니다. 현장평가가 종료되면 어떤 사유로든 서류의 추가제출이 불가능 합니다.

 



저희 한국이러닝개발원은 다년간의 환급과정 컨설팅과 솔루션 납품을 통해 누구보다 인증평가 자료와 경험이 풍부하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포스팅에서 알려드린 내용은 말 그대로 맛보기 일 뿐, 실제 저희 제품을 구매하여 교육 및 컨설팅을 받게 되시면, 인증평가 준비에 필요한 각종 서류 샘플과 심사위원 예상질문, 타기관 인증평가 후기, Key Point만 집어주는 노하우까지 전부 전수하여 드리니, 사업주 환급과정 사업을 준비하신다면 저희 한국이러닝개발원을 찾아주세요.

 



 


본 게시물의 모든 저작권은 한국이러닝개발원에 있습니다. 도용 및 전재 등 무단배포를 하는 경우, 법적으로 강경 대응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