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컨설팅/환급과정

e-Simsa 원격훈련심사시스템 훈련과정심사 절차 안내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이러닝 파트너 켈디입니다. 오늘은 훈련과정심사 절차에 대해 단계별로 상세히 안내를 해드릴까 합니다. 훈련과정심사란, 환급과정 교육을 진행하기 위해 심사기관인 직업능력심사평가원에서 시행하는 콘텐츠 심사를 말합니다. 훈련과정심사는 크게 복잡하지는 않습니다만, 단계별로 꼭 인지해야하는 항목이 있습니다. 


  2018년 원격훈련 과정심사 심사일정




  훈련과정심사 절차의 이해


훈련과정심사의 큰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콘텐츠 LMS 서버 세팅 -  본인 LMS 접속 


① 콘텐츠 유통사에서 임대 과정 다운로드 후 LMS 세팅

콘텐츠사에서 제공하는 훈련과정 다운로드 경로 및 로그인 계정을 수령하여, 서버 접속 후 다운로드 합니다. 

LMS에 해당 훈련과정의 영상파일을 그대로 서버 업로드 합니다. 또한, 콘텐츠사에서 제공하는 과정개요서 기준으로 LMS에 업로드를 진행합니다.



② 테스트 계정 생성 후, 재생 및 구동 여부 확인

세팅 시, 심사원이 테스트 아이디로 해당 훈련과정을 문제없이 확인 할 수 있도록 여러유형의 테스트 아이디를 생성해두어야 합니다. 이때, 캡챠 시스템이 작동되어서는 안되기때문에, 테스트 아이디는 이러한 제한사항이 적용되지 않도록 해제 해두도록 합니다. 실제로 심사원이 해당 URL 접속 및 테스트 아이디 로그인 후 확인하는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영상, 콘텐츠 재생 여부 (시스템 기능 테스트와는 무관)

 * 진행단계 평가

 * 과제 (레포트 제출) 

 * 강의평가 (설문지) 



2) 원격훈련심사시스템(www.e-simsa.or.kr) 등록 -  이심사 홈페이지 접속 

이심사 사이트에서 회원가입을 진행한 이후, 콘텐츠 제공 업체에서 받은 과정개요서 및 시스템정보에 기반해서 과정별로 등록이 가능합니다. 과정개요서가 준비되어 있다면, 과정별로 입력하는 시간은 평균적으로 20분 가량 소요가 됩니다. 


[로그인] - [인터넷심사] - [과정등록 및 신청관리]  ※모든 탭 입력 후, 임시저장으로 중간 저장이 가능합니다. 






3) 제출 및 평가  -  이심사 홈페이지 접속 

온라인기반으로 심사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원격훈련심사시스템에서 과정을 등록한 후, 온라인 제출이 1회 이루어지고, 콘텐츠를 저장매체에 담아 심사기관으로 제출하는 것 1회 모두 완료가 되어야 평가자격이 주어집니다. 어느 한 곳이라도 제출이 안되었거나 미흡하다고 판단되며 평가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① 저장매체 제출 방법


*회차수: 회차가 분리될 경우 CD1, CD2로 구분하고 해당 CD 혹은 DVD에 포함 된 회차수를 표기

*접수마감일 : 해당 접수 차수와 접수 마감일을 표기

*신청훈련기관명 : e-Simsa 사이트 신청 훈련기관명 표기



② 평가 결과는 여러유형이 있지만, 크게 적합/부적합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적합 : 훈련과정이 적합하여 해당 과정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행정지원시스템 등록을 진행합니다.

* 부적합 : 부적합 평가를 받았기 때문에 보완하여 다음 과정심사에서 첫단계부터 다시 진행해야합니다.
             (저장매체도 다시 제출)

* 반려확정 : 저장매체 미제출로 인해, 평가를 할 수 없는 상황으로 판단된 경우 입니다. 다음 차수의 과정심사로 진행해야합니다. 


4) 행정지원시스템 확인  -  행정지원시스템 접속 

행정지원시스템은 인터넷 브라우저로 접속하는 것이 아니고, 프로그램 형태로 PC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행정지원시스템 확인은 훈련과정심사를 합격한 평가기관에 한하여 사용합니다. 적합을 받은 교육과정을 행정지원시스템에 등록하여, 실제로 교육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수강(판매)이 시작됨을 알립니다. 등록 확정된 과정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행정지원시스템에 교육과정을 등록하고 평균 2주 이후부터, 개강이 가능합니다.

※ 행정지원시스템은 훈련기관으로서 인증평가 및 훈련과정심사를 합격해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훈련과정심사의 큰 흐름에 대해 안내를 드렸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콘텐츠 포팅하는 방법에 대해 상세히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한국이러닝개발원은 원격훈련사업에 특화된 LMS, IDC, 콘텐츠 임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객과의 지속적인 파트너십 아래 상생을 추구하는 철학을 바탕으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해드리고 있으니, 궁금하신 사항은 편안하게 문의주세요 ! 




본 게시물의 모든 저작권은 한국이러닝개발원에 있으며 불법 도용, 무단 배포 등 일체의 행위를 금지합니다. ⓒ2010 KELDI.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