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의 이러닝파트너 켈디입니다. 지난번 포스팅에 이어, 「2019년도 사업주훈련 개편」에 대해 3개의 시리즈로 개편안을 안내해드리고 있습니다. 포스팅하는 내용은 한국산업인력공단 원격훈련모니터링시스템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원격훈련 과정심사 제도개편의 핵심 내용은, 법정필수교육 보다 직무교육중심의 콘텐츠 활성화를 위해, 콘텐츠 과정심사에 차등을 두고 내실화를 하겠다 라는 것이 요지 입니다. 위 전체 개편사항의 차트를 보시면, 공급 정도 적용 개편, 심사등급 기준 개편, 심사 차수 조정, 스마트훈련 확대, 인정제한 과정 추가에 대한 각각 세부 개편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또한, 기존까지 훈련시장에 만연해 있던 임대 콘텐츠, 오래된 콘텐츠, 직무교육과 거리가 있는 콘텐츠 등은 이번 제도 개편 시행을 통해 품질관리가 전개됩니다. 공급정도 적용 개편사항에서는 동일/유사과정의 일관성을 위해 기적합과정의 NCS훈련분류는 1월 개정규정 시행 전 HRD-Net을 통해 일괄 조정될 예정입니다. 또한 직무법정훈련과정 및 외국어 과정은 조정계수 적용이 제외되며, 차등지원 50%는 유지됩니다. 특정 NCS 분류로 편성하기 어려운 공통직무훈련과정, 리더십과 같은 과정은 심사발급코드로 별도 구분하여 공급정도 값을 부여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과정심사에서 가장 관심을 갖고 보실 내용은 등급관련 내용일텐데요. 기존 A~C등급의 부여 조건에서 훈련콘텐츠의 전달 방식과 내용 우수성을 등급 기준에 반영하는 쪽으로 개편이 되었습니다. 또한, 기존 스마트기기 활용의 우대사항은 이제 필수항목으로 자리잡게 되어 우대사항에서 폐지가 되고, 혼합훈련(블렌디드 훈련: 집체+원격)의 지원을 강화합니다. 적용되는 시점은 2019년 1차 심사부터 이니, 각 기관에서는 연초에 어떤 교육과정을 운영할 것인지 많은 고민을 해보신후 방향을 설정하셔야겠습니다.

 








심사등급은 훈련콘텐츠 품질의 우수성과, 훈련방법, 학습지원 강화, 평가 총 5개 항목으로 등급을 산정하는데요. 특히, 훈련콘텐츠 품질 우수성의 경우, 훈련콘텐츠 전달방식 우수성, 훈련콘텐츠 우수성 및 최신성 두 가지 항목의 종합적인 달성도에 따라 등급 요소로 인정합니다. 








과정심사에서 두번째로 뜨거웠던 이슈는, 바로  심사 차수 조정입니다. 









기존, 연간 8회 교육과정심사가 진행되었지만 제도개편 후, 연간 6회에 한정하여 정기심사를 실시합니다. 2019년은 3월에 1회가 예정되어있기 때문에, 2월 초에 과정심사 접수가 마감됩니다. 심사 차수가 축소된 것은 운영상 또는 품질상의 긴박한 일정을 조정하여, 직무관련성 심사와 콘텐츠 신규개발을 유도하겠다는 취지 인데요. 과정심사의 회차가 축소된 만큼, 훈련시장을 수요도와 트렌드를 상시 파악하여 콘텐츠 선정과 교수설계에 더욱 만전을 기해야겠습니다.







다음으로 눈여겨 보실 항목은, 혼합훈련과 스마트훈련을 권장하고 있다는 것 입니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에듀테크의 등장으로 인해 스마트훈련도 더 이상 미래의 이야기가 아닌 것이 사실입니다. 정부차원의 직업능력개발훈련에서도 스마트훈련의 확대를 추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고비용의 초기 투자가 필요한 기술기반의 스마트훈련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는 방침입니다. 스마트훈련은 인터넷원격훈련과 구분되는 훈련방식인데요, 스마트훈련 교수설계 유형은 인터넷 원격훈련 지원 단가의 300% 지원한다고 하니, 관심있는 기관에서는 잘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다음으로, 교육과정이 사업주훈련의 취지에 부합할 수 있도록, 직무관련성이 낮거나 내용의 수준이 상식적인 과정은 인정제한 과정으로 분류하고 지원을 중단합니다. 공통법정훈련과정, 외국어 능력평가시험 과정, 일반상식위주로 구성된 과정, 직무능력향상과 관련성이 부족한 과정, 지원필요성이 미흡한 과정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니 교수설계 시  미리 검토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사업주훈련 지원 개편에 대한 내용 중 「원격훈련 과정심사 제도개편 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과정운영 및 인정요건 제도개편」에 대해 소개드릴까합니다. 아울러, 사업주훈련 및 직업능력개발훈련에 대해 관심을 갖고 계셨지만 제도에 대한 장벽과 개편에 대한 내용으로 혼란스러우시다면, 저희 한국이러닝개발원을 통해 사업을 논의하고 대응 방향에 대해 숙지하시면 사업의 갈피를 잡는데 큰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다년간의 인증평가 노하우로, 전문적인 파트너십을 통해 인증평가 뿐만아니라, 교육원 운영까지 해답을 제시해 드립니다. 사업과 관련된 궁금사항은 언제든 문의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