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컨설팅/환급과정

[국비훈련] 재직자훈련 설립 vs 사업주훈련 설립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이러닝파트너 켈디 입니다. 오늘은 고용노동부 직업능력개발훈련의 「재직자 향상훈련」에 대해서 자세히 안내를 드릴까 합니다. 훈련의 유형에 여러종류가 있다보니 사업을 시작하시는 분들도, 교육을 수강하고자 하는 훈련생들도 다소 복잡하게 느껴지실텐데요. 오늘은 재직자 훈련의 유형과 대상, 그리고 교육과정에 대해 하나씩 소개를 드리겠습니다.




직업능력개발사업과 재직자 직업훈련


직업능력개발사업

직업능력개발사업은 「사업주에게 고용된 자와 취업할 의사가 있는 근로자」로 하여금 직업에 필요한 직무수행능력 습득/향상하게 하기 위하여 정부차원에서 실시하는 훈련제도 입니다. 즉, 현재 회사에 다니고 있는 재직자(근로자)와 취업을 하기 위한 실업자 모두를 대상으로, 실무와 밀접한 교육과정을 무상지원 또는 훈련금 지원 등 혜택을 제공하는 제도 입니다. 직업능력개발사업은 훈련유형,  훈련내용, 훈련대상을 모두 총칭하는 사업입니다.


재직자 직업훈련

재직자 훈련의 경우 하단의 도식화를 보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직업능력개발훈련은 크게 훈련대상을 「근로자」와 「실업자」를 구분하여 훈련유형이 구분 됩니다. 


1) 사업주 직업훈련 
   사업주(기업)을 대상으로 직업훈련 실시하는 경우, 국비를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기업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개인이 교육을 신청하실 수 없고 회사 단체로 수강이 가능합니다. 

2) 근로자 직업훈련
   근로자(재직자)를 대상으로 직업훈련 실시하는 경우, 국비를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회사에 다니고 있는 근로자라면, 원하는 강의를 내일배움카드를 통해 결제하여 수강할 수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는 한도가 정해져 있어서, 해당 비용 내에 자유롭게 수강 가능) 


 




사업주 직업훈련과 근로자 직업훈련 모두, 재직자 훈련 !


사업주훈련과 근로자 훈련, 구분 지을 필요 없이 이렇게 이해하면 쉽습니다. 사업주 훈련은 단체를 대상으로 시행하는 교육, 근로자 훈련은 개인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교육으로 이해할 수 있겠지요. 


사업주 직업훈련에서는 대기업, 중기업, 우선지원대상 기업 등 여러유형의 사업주를 대상으로 법정필수교육이나 직급별 교육과정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근로자 내일배움카드를 통해서는 사회복지사, 주택관리사, 직업상담사나 코딩교육 등 국가공인자격증, 민간자격증, 일반 교육 과정이 진행되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국비지원? 환급과정? 
직업능력개발훈련에 편성된 지원예산이 2018년 기준 1211억으로 편성되어 있고, 이 예산은 본문 상단에서 보신 여러 유형의 직업훈련에 지원됩니다. 근로자의 직무능력향상에 해당 예산을 지원한다고 하여, 직업능력개발훈련을 「국비지원 훈련」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한편, 해당 국비를 지원받는 과정 중, 결제하는 방식이 본인의 교육비를 지불하고 교육완료 후 돌려받는 방식이 있는데요. 교육비를 환급받는다고 하여, 「환급과정」이라고 표현합니다. 




재직자 훈련, 환급과정 LMS로 시작!


앞 서 소개해드린 고용노동부 직업능력개발훈련을, 한국이러닝개발원의 「환급과정 LMS」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국비지원을 받아 훈련생이 환급을 받기 위해선, 특정 교육기관을 통해 교육을 이수해야만 교육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고용노동부 인증 교육기관 입니다. 해당 사업을 시작하는 교육기관에서는 고용노동부의 인증을 받기위해 '인증평가'라는 일종의 심사를 받게되는데요, 이 심사요건을 충족해야만 고용노동부 인증 교육기관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한국이러닝개발원이 다년간의 노하우를 축적하여 탄생시킨 「환급과정 LMS」는 재직자 원격훈련에 맞춤 대응하는 직업훈련시스템입니다. 인증평가 기준에 부합하는 것은 물론, 기업이나 재직자 등 모든 재직자훈련 대상에 맞춤 대응하며 어떠한 교육과정이든 설계하여 라이브 운영이 가능합니다. 




*2018년 12월 7일 고용노동부가 국회에 제출한 예산안이 확정 되었습니다. 산업인력공단 운영 지원예산이 작년대비 1211억 → 1270억으로 증대되었는데요. 국비(예산)이 안정적이고 수요가 확실히 있는 만큼, 교육사업을 고려하는 분들에게는 희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한국이러닝개발원의 환급과정LMS는 해당사업의 주요이슈를 반영하여, 2018년 12월 산업인력공단 심사까지 마친 최신화된 LMS입니다. 아울러, 2019년 원격훈련 신규기관 대상자에게는 컨설팅을 무상지원하는 특별혜택을 마련하였으니 언제든지 궁금하신 사항은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관련출처 : ...고용부 내년 예산 26.7조원 확정 http://news.mt.co.kr/mtview.php?no=2018120813561972677


본 게시물의 모든 저작권은 한국이러닝개발원에 있으며 불법 도용, 재가공, 무단 배포 등 일체의 행위를 금지합니다. ⓒ2010 KELDI.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