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콘텐츠/콘텐츠 제작

원격훈련 과정심사 소요기간과 준비사항 (콘텐츠 꿀팁)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이러닝파트너 켈디입니다. 오늘 일자로, 원격훈련과정심사 1차 접수가 마갑됩니다. 이로 인해 저희 한국이러닝개발원에서도 고객 지원으로 인해 아주 분주히 시간이 흘러가고 있는데요. 오늘은 연간일정을 살펴보고, 접수부터 반려 보완, 결과발표까지 어떤사항을 준비해야하는지 또 소요되는 기간은 어떻게 되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올해부터,  8회차까지 운영되던 과정심사가 6회차까지 축소됩니다. 하지만, 8회차까지 운영되었을때도 1회차는 사실상 전년도 12월부터 접수를 받았으니, 차수가 줄어는 것이 실감이 안나실수도 있겠습니다. 오히려, 시장수요를 잘 파악하고 훈련과정을 잘 선정할 수 있는 시간을 번 것이나 다름없으니 기회를 잘 활용하셔야겠습니다.





직업능력개발훈련에서 원격훈련 과정심사일정을 공지하였으니, 다시 한번 확인하실 수 있도록 링크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원격훈련 과정심사 공고 확인하기 (https://www.ksqa.or.kr/board/remote/notice/view.do





접수시작에서 접수마감까지 약 일주일이 소요됩니다. 

접수마감 후, 반려여부 발표까지 약 일주일이 소요됩니다.

반려여부 발표 후, 보완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지는데요, 약 3~4일 정도가 주어집니다. 

보완 후, 최종결과 발표까지 약 한 달 가량 시간이 주어집니다. 

 




앞서 함께 과정심사 절차간의 소요시간을 확인했는데요, 중요한 것은 준비해야할 사항입니다. 



①사전준비 

콘텐츠를 임대하고자 하는 경우, 리스트를 확인하고 콘텐츠 이상여부가 없는지 검수를 합니다. 이 과정이 7일 정도라고 표현하였습니다만, 콘텐츠가 있다면 당일 내에도 준비가 가능합니다. 

자체개발 콘텐츠의 경우, 조금 복잡할 수 있습니다. 교수자가 교안을 준비하고, PPT로 전환하는 과정을 거쳐 촬영하고 개발언어에 따라 개발하는 과정을 거쳐 콘텐츠가 탄생합니다. 넉넉히 한달 가량을 생각하고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②접수시작~접수마감

접수기간 내에 시행하셔야 할 것은 크게 두 가지 입니다. 첫째, 콘텐츠를 e-Simsa 사이트에 온라인으로 등록하는 과정입니다. 둘째, 접수 마감시간인 18:00 전 까지, 심사자료(콘텐츠 저장매체, 우편훈련자료)를 접수처에 제출해야 합니다. 

★e-Simsa 등록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지난 포스팅 「e-Simsa 원격훈련심사시스템 훈련과정심사 절차 안내를 통해 아주 상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③반려발표~반려 보완 접수마감

 접수기간이 종료되면, 오탈자 콘텐츠 오류 사항 등 심사기관의 검토를 1차적으로 거쳐, 반려된 교육과정을 접수자에게 안내합니다. 반려된 콘텐츠는 보완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데요, 누락사항이나 오타를 보완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보완은 말그대로 개선이 아니라 보충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보완할 수 있는 기간이 약 3~4일로 극히 촉박하니 이 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④결과발표

모든 접수가 끝나고, 최종 결과발표까지는 약 한 달이라는 시간이 소요됩니다. 마냥 발표만 기다리는 것이 아니고 통상적으로, 이 한달 기간동안 다음 차수의 심사가 시작되기 때문에 매 회 교육과정심사를 받는 기관의 경우, 쉴 틈이 없습니다.  1차 심사의 접수를 다 끝내 놓을 쯤, 2차 심사 접수를 준비해야 한다는 말이지요. 

적합을 받은 훈련과정은 다음 절차인 HRD-Net 행정지원시스템에 등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부적합을 받은 훈련과정은 부적합 평가를 받았기 때문에, 다음 과정심사의 첫 단계부터 다시 진행해야 합니다. 물론, 저장매체도 다시 제출해야합니다. 



⑤실시신고

 적합 판정을 받은 교육과정은 "실제로 운영하겠습니다" 하고 보고를 해줘야 합니다. 바로 HRD-Net 행정지원시스템에 로그인하여 등록하는 것 입니다. 행정지원시스템에 등록 후, 평균 1~2주 내 운영이 가능합니다. 승인이 되지 않을 경우, 문의하여 담당자에게 빠른 승인을 요청해도 좋습니다. 



지금까지 훈련과정심사의 세부절차와 소요기간, 그리고 준비사항에 대해 함께 확인해보았습니다. 한국이러닝개발원은 환급과정 콘텐츠를 자체개발/임대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시스템, IDC, 콘텐츠, 컨설팅을 모두 제공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콘텐츠 뿐만 아니라, 인증평가와 훈련과정심사와 관련하여 정보 제공이 가능하오니 관심있는 분들은 블로그와 홈페이지를 통해 편하게 문의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