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의 이러닝파트너 켈디 입니다. 최근 2019년 사업주훈련 과정심사 일정 공고가 게시되었지요. 이로 인해 최근 이러닝 콘텐츠 개발을 희망하시는 고객분들의 문의가 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러닝 콘텐츠 제작과 훈련과정 자체개발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저희 한국이러닝개발원이 제공하는 콘텐츠 서비스에 대해 안내를드리고자 합니다. 




이러닝콘텐츠 서비스 

전통 교육 방식인 집체교육(off-line)형태의 현장교육에서 온라인 교육의 형태로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는데요. 온라인 학습환경에서 사용하는 영상물을 여러 촬영기술, 편집기술을 통해 가공하여 탄생하는 것이 이러닝 콘텐츠 입니다. 이러닝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크게 다음과 같은 과정이 필요합니다. 


  1)콘텐츠 거시 설계

  학습과정, 훈련과정, 교육과정의 목표와 개발유형을 선정하여 방향성을 수립합니다. 


  2) 스토리보드 설계 

  교수님, 강사님의 원고를 검토하여, 실제 화면의 구성과 학습내용의 표현방법을 구성합니다. 
  이 부분이 바로 콘텐츠 교수설계라고 표현할 수 있는 부분이지요. 


  3) 디자인 설계 

  화면상에 보여지는 다양한 표현기법을 시안성 있게, 예산에 맞게 구성하여 플랫폼(UI)을 설계합니다. 


  4) 콘텐츠 개발 

  프로토타입(기본안) 개발하고, 포팅을 진행합니다. 콘텐츠 개발 중 영상합성형으로 진행하신다면, 영상 촬영이 이루어지고요, 스튜디오나 현장촬영 등을 통해 탄생한 영상물은 콘텐츠에 결합하여 개발이 완료됩니다. 
최종 완성된 콘텐츠는 몇차례의 검수와 수정작업을 통해 납품됩니다. 



FAQ l 콘텐츠와 LMS

콘텐츠만을 독립적으로 사용하시는 분들은 없겠지요. 콘텐츠를 납품 받으시고, LMS(학습관리시스템)에 탑재하여 사용하셔야하는데요. LMS와 호환성이 기본적으로 고려된 콘텐츠라면 콘텐츠 탑재는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기술지원과 추후 콘텐츠 추가개발 등을 고려하여 전문적인 인력이 갖추어진, 경험이 풍부한 콘텐츠사를 선정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FAQ l 콘텐츠 제작 기간

콘텐츠 제작 기간을 결정짓는 요소는 크게 두 가지로 정리 해볼까 합니다. 첫째는, 콘텐츠를 개발하는 방식(플래시/HTML5)과 개발하는 분량에 따라 좌우 되겠습니다. 따라서, 제작하는 일정이나 예산이 정해진 상태에서 제작할 수 있는 방식이 어떤 업체에 문의를 하시더라도 비슷하실 것 입니다. 짧게는 한 달 걸리는 제작기간이, 유형에 따라서는 3개월이 소요될 수도 있습니다. 제작 일정이나 기간이 궁금하시다면, 업체에 원하는 제작방식, 개발언어, 일정 등을 편하게 말씀해주세요. 원하는 답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원고의 여하에 따라 제작기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될 수 있습니다. 교수설계에서 어려운 부분은, 원고가 미흡하거나, 지연되서 전달되는 경우 콘텐츠 제작의 모든 절차가 연쇄적으로 지연될 수 있습니다. 제작사의 역량이 좋아도 강사님, 교수님, 발주처에서 원고, 교안을 기간 내 마련해주시는 등 협력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FAQ l 콘텐츠 개발 비용 

콘텐츠에는 앞서 말씀드린 개발언어 외에도 개발유형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촬영방식/편집방식과 같이 가공하는 기법에 따라 가격테이블이 다양한게 존재합니다. 하지만 재미있는 것은, 어떤 교육과정을 하느냐에 따라, 학습자들이 선호하는, 예상하는 산출물이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자격증 강의, 영어 강의, 대학교 강의, 직무강의, 어린이나 공공기관 콘텐츠 등 학습자분들이 이미 "영어 강의면, 이렇게 나오겠지?" 라고 생각하는 것이 있다는 겁니다. 그래서, 우선 어떤 사업에 필요한 이러닝 콘텐츠 인지 운을 띄워주신다면, 업체에서 예산에 맞는 가장 적합한 견적을 안내해 드릴 것입니다. 

아울러, 콘텐츠 제작 분량도 중요합니다. "1과목의 10차시, 한 과목당 25분으로하여 8과목" 등의 계획을 설정하시거나, 구체적인 계획이 없다면 총 몇분의 분량으로 개략적으로 말씀주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저희 한국이러닝개발원은 고용노동부의 원격훈련에 특화된 환급과정 솔루션을 서비스 합니다. 원격훈련에 필요한 법정필수교육은 물론 직무중심의 교육과정을 개발, 콘텐츠 제작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기업입니다. 환급과정과 관련된 제도적 지침과 이슈사항에 어떠한 기업보다도 발빠르게 대처하고 공유하며, 고객사의 안정적인 교육사업 운영을 조력하고 있습니다. 한번에 컨설팅, LMS, IDC, 콘텐츠까지 대응이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환급과정 콘텐츠는 다른 일반 콘텐츠와 달리, 연간 6회만 심사를 진행하는 훈련과정심사에 신고하고 등록하여 심사를 통과해야하는 교육과정인 만큼 조금 더 특별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특히, 2019년 부터는 임대 콘텐츠 보다는 자체개발과정 콘텐츠를 우대하고, 법정필수 교육과정 보다는 직무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지원을 강화한다고 하오니, 내용을 숙지하고 미리 준비하셔서 과정심사를 대비해야 하겠지요.  환급과정 콘텐츠에 대한 일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2019년도 원격훈련 과정심사 일정 자세히 보기








한국이러닝개발원의 콘텐츠 임대 서비스와 콘텐츠 개발 서비스를 통해 이러닝 콘텐츠 준비를 해보세요!